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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 관련

스토리 구성력이 증가하는 4가지 방법

by 그림일기1 2017.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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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구성력이 증가하는 4가지 방법

스토리를 만들다 보면 어떻게 구성을 잡아야 할지 모르겠다. 싶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어떤 이야기를 만들고 구성할 것이지 정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아 봤습니다. 
물론 창작에 있어서 정형화된 방법은 없지만, 저 같은 초보에게는 가이드 필요합니다. 제가 찾아보면서 정리 했던 자료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1. 한 줄 요약(로그 라인) 법
무엇에 관한 이야기 인가?를 한 줄로 간단하게 적어 보는 것입니다.

"AA가, BB을 만나, CC 하는 이야기."

AA는 주인공을 배치합니다. AA 앞에 ~한 을 넣어서 주인공의 상황을 설명해도 좋습니다.

BB는 장애, 적 캐릭터, 상황 등

XX는 무엇을 하는가?

라는 식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본다면,

"자유를 갈망하던 소년이, 거인을 만나 가족을 읽고, 복수하는 이야기."
"사이좋은 형제가 팔다리를 잃고, 원래의 몸을 찾아 나서는 이야기."
"산속에 살던 소년이, 도시 소녀를 만나, 소원을 들어주는 구슬을 찾으러 가는 이야기."


2. 변화법

만들려고 하는 시나리오의 주인공이 어떻게 변해가는지에 초점을 맞춘 방법입니다.

AA였던 주인공이 B가 되는 스토리
 
겁쟁이였던 소년이 용기를 내서 영웅이 된다.
이길수 없다.라고 생각했던 시합을 기운 내서 승리했다.
첫인상이 너무나 나쁘던 그 아이가 점점 사랑스럽다.

이렇게 A->B으로 변화해 가는 이야기입니다.

대부분의 이야기는 어떠한 인물이 어떤 일을 겪고 어떻게 변하였다.로 이루어집니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A에서 B로 어떤 이유로 저렇게 바뀌었을까를 생각해보면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야 할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3. 3막 구성

시작: 주인공 목적 또는 문제 등을 보여주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결정합니다.
중반: 주인공의 목적을 달성해 가는 데에 있어서 문재(걸림돌)이 발생합니다.
결말: 어떠한 방식으로 그 문재를 해결하고 엔딩을 맞습니다.


4. 기승전결

이야기를 4단계로 분류해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기- 주인공 목적 또는 문제 등을 보여주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결정합니다.

승- 목적을 달성하는대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전- 주인공이 목적을 달성하느냐 못하느냐에 대한 부분으로 가장 뜨거워지는 장면입니다.

결- 그래서 마지막엔 어떻게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이렇게 4가지 이야기 구성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어디까지나 자료이기때문에 참고 하시고, 어디로 가야할지 방향을 모르겠다고 할때.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추후에 다시 읽기 좋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