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작 관련

캐릭터의 갈등에서 '만화 스토리' 만드는 법

by 그림일기1 2017. 11. 3.
반응형

글 마지막에 요약이 있습니다.


만화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에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정답이 없다는 것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도 괜찮다는 의미입니다. 매력적인 말이기도 하지만, 저 같은 초보들은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좋을 텐데 하고 저는 자료 수집에 몰두했습니다. 그렇게 모은 자료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스토리를 만드는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실 거라 기대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첫 번째는 '갈등, 고민, 문제'에서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토리를 만들어 가면서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고민이 많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작법 순서


발단: 주인공의 갈등,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시한다.


어떠한 작품에서든 목적이 없는 주인공은 없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목적이 없을 수 있지만, 곧바로 목적이 생기는 사건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그 이유는 캐릭터에 목적이 없다면 이야기를 어떻게 진행할지도 독자의 공감도 얻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발단 부분에서 주인공이 무엇을 할 것이지에 대한 목적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개: 그 갈등을 해소하는대에 있어서, 장애가 되는 요소를 배치한다.


주인공의 갈등을 한방에 해결해버릴 수도 있습니다만, 그렇게 되면 분량에 문제가 생깁니다. 단편만화 또는 네 컷 만화에서는 그냥 단순하게 해결해버리는 경우도 많이있습니다만, 일정 분량 이상의 작품을 만든다고 한다면, 목표를 이루는대에 있어서 적절하게 장애를 만들어서 긴장을 고조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말: 주인공의 심리적 또는 육체적 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이야기는 결국 누군가가 어떻게 변하는냐가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주인공이 어떠한 일을 겪고 어떻게 변해서 어떻게 해결하는지 여기가 중요합니다. 결말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따라 독자가 어떻게 받아들이게 되는지도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면 좋겠습니다.




요약


작법 순서


발단: 주인공의 갈등,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시한다.


전개: 그 갈등을 해소하는대에 있어서, 장애가 되는 요소를 배치한다.


결말: 주인공의 심리적 또는 육체적 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